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의 연금 소득 대체율 47%, '최저'

by 이슈공장장100 2023. 7. 11.

국가별-연금-소득대체율-사진

한국의 연금 소득 대체율은 OECD의 권고치보다 약 20% 포인트 낮은 약 47%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연금에 대한 세제 혜택과 보험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이 제기되었습니다.

국제보험협회 연합(GFIA)은 한국생명보험협회를 포함한 40개 협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게 글로벌 보장격차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위탁했습니다. 보장격차란 의도치 않은 사고나 노후와 같은 경제적 상황 변화 시 필요한 금액과 보험과 저축을 통해 실제로 확보된 금액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한국-연금-소득대체율

이를 바탕으로 맥킨지 한국지사는 공적 및 사적 연금을 합산하여 연금 소득 대체율(연금 가입 기간 동안 수령되는 연금액 대 평균 소득의 비율)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연금 소득 대체율은 약 47%로 추정되었습니다.

이는 OECD의 권고치보다 20-25%포인트 낮으며 OECD 평균(58.0%)보다 11% 포인트 낮습니다. OECD는 안정적인 노년을 위해 적절한 연금 소득 대체율을 65-75%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한국-연금-소득대체율

주요 국가들의 연금 소득 대체율은 미국(81.3%), 프랑스(60.2%), 일본(55.4%), 영국(49.0%), 독일(55.7%)입니다.

연금 제도별로 연금 소득 대체율을 살펴보면 국민연금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퇴직연금이 12%, 개인연금이 9%입니다.

국민연금의 연금 소득 대체율은 OECD의 권고 수준(25-30%)을 충족하지만, 퇴직연금(20-30%)과 개인연금(10-15%)은 권고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국민연금-돈-사진

맥킨지 한국지사는 연금 소득 대체율을 높이기 위해 기업연금과 개인연금을 촉진하기 위해 세제 혜택을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은행의 한국 LTV/DTI 대출규제 강화 조정대상지역 집값 상승

1. 소개 한국은행은 거시건전성 정책이 우리나라 가구의 부채 및 자산 불평등에 미친 영향을 발표했습니다. 2017년 이후 조정 대상 지역, 과열된 투기 지역, 규제 강화 대상 지역 등으로 선정된 이

first.moneyfactory200.com

 

AI로봇 기자회견: 인공지능의 미래와 도전

1. 서론 인공지능(AI) 탑재 로봇이 세계 최초로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7일(현지 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선(善)을 위한 AI' 글로벌 서밋에서 인간형 로봇인 아메카가 참가자들의 질문

first.moneyfactory200.com

 

스레드 가입하기

메타가 운영하는 탈중앙화 소셜 미터어이며, 인스타그램과 다르게 트위터와 같이 텍스트 콘텐츠 중심인 스레드가 2023년 7월 6일 공식적으로 론칭하였습니다. 스레드가 무엇인지 가업방법에 대

first.moneyfactory200.com